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세팅 방법 구글 상위노출 바로알기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세팅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아래 방법에 따라 최초 세팅 후 글을 작성하시면 검색엔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세팅 방법

위 링크를 통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최초 생성 후 기본 세팅을 위해서는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야 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 우측 상단에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하고 다시 우측 상단에 T 아이콘을 클릭하고 개설한 블로그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면 접속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세팅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면, 최초 개설 후 글을 작성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방문자도 0으로 나오고 로고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세팅에 대해서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변경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은 블로그의 얼굴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블로거 본인의 취향에 따라 기본으로 제공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많은 분들이 속도나 커스트마이징 부분을 고려해서 Book Club 스킨을 많이들 선호합니다.

블로그 글의 따라 노출이 되는게 사실이지만, 스킨의 종류에 따라 노출이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유리한 스킨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킨 변경은 관리자페이지 꾸미기 – 스킨변경 메뉴를 통해서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 설정

저장시 기본 설정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변경합니다. 글을 작성하고 발행할때 기본 값 설정인데 비공개로 설정할 경우 매번 공개로 변경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기 때문에 공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락 앞뒤 공백 사용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문단 간격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margin 값이 없어서 단락(문단)이 서로 붙어 보여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CCL 사용 여부
저작물 사용 허가(CCL) 사용 여부는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3. 댓글/방명록 설정

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방명록 설정

일반적인 sns에서 댓글이나 방명록은 이웃들과 소통하는 좋은 수단이긴 하지만, 수익형 티블로그 운영시에는 긍정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인 부분이 더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티블로그 방문자수가 늘어나는 경우, 비방글들을 종종 볼수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 차원에서는 댓글을 닫아 놓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앱 사용 유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은 대부분 반응형 스킨으로 모바일로 접속시 자체적으로 모바일 스킨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는것이 좋습니다.



5. 필수 플러그인 설치

티스토리 운영에 있어 플러그인 사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6개의 플러그인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몇가지 더 추가로 설치하면 블로그 운영에 여러가지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플로그인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블로그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가벼우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는 필수 플러그인 5가지를 추천합니다.



6.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블로그 관리항목에서는 블로그 이미지, 블로그 이름이나 닉네임, 블로그 설정 및 포스트 url 형태 등을 수정할 수 있는데 몇가지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트 주소는 ‘문자’ 형태로 변경하는 것이 구글 SEO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RSS는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검색엔진 로봇이 새로운 글일 작성되었을때 그 글을 수집해 가는 단위(숫자)를 의미하는데 한번에 최대로 많이 읽어가야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후 기본적인 세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 작성시 최소 2~3분 안에 다음에 노출 되지만, 구글이나 네이버 등 다른 포털사이트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세팅이 필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막 시작하는 블로거 분들이라면 위에 설명드린 6가지 기본적인 세팅만 적용해도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