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온라인 신청 방법 1분만에 집에서 하는 방법

전입신고 온라인 신청방법 : 누구나 쉽게 신고하기

전입신고는 한 지역에서 살던 사람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할 때, 새로운 거주지 소재지 주민센터에 해당 거주지를 등록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법적으로 봤을때 의무적인 절차로 이를 신고하지 않을 경우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는 사실 이사한 소재지 주민센터나 동사무소 등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사 후 정신없는 상황에서는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소재지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PC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서 1분 정도만 투자하면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도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온라인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따라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란?

전입신고는 소재지가 변경(이사)된 경우 반드시 해야 하는 의무사항입니다. 신고를 해야 새로운 주소지에서 지방세와 공공요금 등을 내는 데 필요한 세금이나 요금을 정확하게 부과받을 수 있고, 주민등록증 및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어린이 보호에 필요한 교육 급식비를 할인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방법 2가지

전입신고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2가지 방법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전입신고 : 정부24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필요)
  • 오프라인 전입신고 : 주민센터 혹은 동사무소 방문 신고(신분증 필요)

전입신고 온라인 절차(방법)

정부24 전입신고 온라인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 중 [서비스] → [신청ㆍ조회ㆍ발급] → [전입신고] 신청 버튼 차례대로 눌르거나 통합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한 후 신고 버튼을 눌러 줍니다.

빠른 전입신고 절차를 위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온라인 바로가기

2. 인터넷 전입신고는 회원/비회원 신청이 가능한데 신청 과정에서 한 번은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회원신청 하기로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다.

3. 회원 신청하기 메뉴를 클릭할 경우 간편 인증이나 공동금융 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되고, 비회원의 경우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하고 이용 가능합니다.

4. 회원인증 후 진행 시 전입신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1단계

5.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시에는 신청인의 성명과 연락처가 자동으로 기입되고, 하단에 전입 사유 부분을 선택해서 직업, 가족, 주택, 교육 등 전입사유를 선택하고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줍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6. 이사전에 살던 곳의 주소지 시/군/구를 선택하고 주소조회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이사전 기본주소, 상세주소, 관할 읍 면사무소 또는 주민센터 정보가 자동으로 표시되고 주민등록등본상의 거주자와 세대원의 정보도 표기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이사전에 살던 곳 주소 확인

7. 함께 이사할 가족(세대원)을 모두 선택합니다.

세대주 연락저 입력

8. 전입신고 확인을 위해서 전에 살던 곳의 세대주 연락저를 입력하고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사온 곳의 주소 입력

9. 마지막으로 이사온 곳의 기본주소, 상세주소, 다가구 주택여부, 등을 선택하고 필요하시다면 전입신고와 함께 신청할 수 있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 시청등을 함께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간단하게 전입신고 온라인 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온라인 처리여부 확인

전입신고 온라인 신청시 민원신청 후 보통 1일 후부터 정부24 홈페이지르 등본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처리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처리여부 바로확인]

온라인 전입신고 여부 확인하기 >>

인터넷 주소 이전 서비스

인터넷 주소이전서비스 우편물 주소변경 신청 방법

이상으로 전입신고 온라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서 쉽고 빠르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