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이 되면 장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특히 유아를 키우는 부모님들이라면 정말 신경써야 할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을 위해서 유아 장염 걸렸을 때 먹이면 좋은 음식 4가지를 공유하겠습니다.
[목차]
장염 걸렸을 때 증상
장염은 크게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으로 나뉘게 되는데 각각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급성 장염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세균 감염에 의한 감염시에는 발열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게 됩니다. 이로인해 대장에 손상이 생기면 하복부에 통증과 함께 무지근한 느낌이 오래 지속되면서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만성 장염
만성 장염의 경우는 주로 설변을 보게 되는데 변의 상태는 무른 것부터 물같은 것까지 다양하게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특히 만성자염의 경우 배변횟수가 매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설사와 변비가 되풀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장염은 언제 많이 걸리나?
장염은 보통 덥거나 습한 여름철에 많이 발생되는데 특히, 면역력이 낮은 어린이들이 쉽게 걸리기 쉬운 병입니다. 어린이들이 장염에 걸리게되면 복통이나 설사 심한경우 고열로 이어지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장염을 오래 방치할 경우 만성 장염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증상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장염 예방하는 법
만성 장염은 지속적으로 설사, 구역, 구토, 복통 등의 증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나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성장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병원 치료는 물론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므로써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자녀가 장염 때문에 고생하는 부모님분들이라면 아래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채겨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유아 장염 걸렸을 때 먹이면 좋은 음식 4가지
면역력이 낮고 소화력이 좋지 않은 어린이들이 장염에 걸렸다면 두부, 감자, 바나나,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각각 어떤 점에서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부
두부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장염 환자에게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두부에는 장 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두부에는 소화 효소와 소화 지원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 과정을 용이하게 돕습니다. 이는 장 내 소화를 개선하고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두부는 가벼우면서도 소화가 쉬운 음식으로, 장염 환자가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두부에는 고단백질이고 지방 함량이 낮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됩니다.
감자
장염에 걸렸을 때 먹기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는 삶은 감자입니다. 감자는 지방이 적고 소화가 쉬운 전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토와 설사를 통해 쉽게 손실되는 전해질인 칼륨이 풍부합니다.
중간 크기의 감자 하나(약 170g)를 섭취하면 일일 칼륨 섭취량의 약 12%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장염이 있을 경우 나트륨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소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과 펙틴이라는 영양소는 장 내에 서식하는 나쁜 박테리아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장의 유익균 증식을 돕는 비피더스균이 함유되어 있고, 식중독이나 장염에 원인이 되는 나쁜 대장균 생성을 막아주는 핵산 성분과 비타민K을 함유하고 있어 장염 치료 및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어린이 장염에 좋은 음식중에는 감자, 생강, 페퍼민트차 등이 있습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 피해야할 음식
아이가 장염에 걸렸을 때는 섭취하는 음식이 매우 중요한데 다음 음식들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장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씨와 껍질이 있는 과일
- 우유 등의 유제품
- 매운 음식
- 카페인 음료
- 견과류
- 알코올 및 탄산음료
- 생야채
- 고지방 및 튀긴 음식
- 설탕 함유량이 많은 단 음식